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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기부여 모델케이스 | 2. 인재육성 모델케이스 | 3. 목표설정 모델케이스 | 4. 의사결정 모델케이스 | 5. 인맥만들기 모델케이스 | 6. 자기관리 모델케이스 | 7. 발상전환 모델케이스


(1) 목표구배 (It's goal soon)

  •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반응의 효과가 증가하는 일. 미로 학습이나 계열 학습에서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오류가 줄어들고 학습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이른다.
  • 예시
    A패턴 : 커피를 10잔 마시면 1잔 무료
    B패턴 : 커피를 12잔 마시면 1잔 무료. 단, 스탬프가 미리 2개 찍혀있음.

A패턴
B패턴
  • 결과
    B패턴의 쿠폰을 받은 사람이 A패턴의 쿠폰을 받은 사람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1잔 무료 커피를 마셨음.
    (컬럼비아대학 비즈니스스쿨 연구 참조)
지금 목표가 얼마나 가까와지고 있는지 피드백을 주는 것만으로 달성감이 올라간다.

 

 

(2) 캔디 효과 (Candy's Effect)

  • 작은 혜택이나 만족감을 받으면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 예시. 가공의 환자의 병상이나 병력을 읽게 하여,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진단을 받게 합니다.
    - A팀의 의사에게는....사전에 아무것도 하지 않음.
    - B팀의 의사에게는....사전에 의료관계 기사를 읽게함.
    - C팀의 의사에게는....사전에 캔디를 건네줌.
  • 결과
    C팀은 A팀이나 B팀과 비교해 2배의 속도록 정확하게 진단
좋은 기분으로 만들게 하고나서 일을 시키는 것이 결과적으로 작업효율이 올라가고 실수가 줄어든다.

 

 

또 다른 예시를 들자면...

  • 서비스와 고객만족 :
    - 레스토랑에서 고객이 계산 후 작은 캔디를 받으면, 고객 만족도가 올라가고 팁을 더 많이 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예상치 못한 작은 혜택은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및 프로모션
    - 구매 시 무료로 제공되는 작은 사은품은 고객의 구매 결정을 빠르게 만듭니다.
    - "무료 샘플"이나 "작은 선물"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줍니다.
  • 교육과 동기 부여:
    - 학생들에게 학습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작은 보상(스티커, 칭찬 등)을 제공하면 학습 동기가 강화됩니다.
    - 게임화된 학습 플랫폼에서의 가상 보상이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직원 관리:
    - 직장에서 직원들에게 예상치 못한 작은 선물이나 칭찬은 생산성과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3) 소비목표 (Pleasure of the future)

  • 미래에 경험할 즐거움이나 만족을 목표로 현재의 소비 결정을 내리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즉각적인 보상보다 장기적인 만족을 우선시하거나, 미래의 특정 경험을 예상하며 소비 행동을 계획하는 데 기반을 둡니다.
  • 예시
    피실험자들에게 여행계획을 짜도록 하며 행복한지 점수를 매기게 하였습니다.
  • 결과
    피실험자는 여행을 계획하게 하는 것만으로 행복도가 올라가면서, 그 기분도 평균적으로 8주간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여행이 끝나니, 그 행복도가 곧 보통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여행에 의한 행복도가 최고였던 사람들도 2주간만에 되돌아 왔습니다.
소비목표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있는 것은 계획하고 있는 동안뿐이며, 실현된 후에는 거의 효과가 없다

 

  • 한번뿐인 보상은 예정된 순간부터 모티베이션을 높이며, "그것을 소비할 때까지" 모티베이션을 유지해줍니다.
    그것을 생각하면 2개월마다 보상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4) 자문식 셀프토크 (Power of Question)

  •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사고방식을 변화시키고, 행동을 유도하며,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심리적 기술입니다. 이는 단순히 "무엇을 해야 할까?"를 묻는 것을 넘어, 긍정적이고 해결 중심적인 질문을 통해 자신의 내면과 대화를 나누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 예시
    피실험자에게 각자 애너그램을 하게 하였습니다. (애너그램이란...단어의 순번을 바꿔서 다른 단어로 만드는 놀이. art (예술) --> rat (쥐))
    게임을 하기 1분전에 팀마다 다른 미션을 주었습니다.
    A팀에게는..."내가 할꺼야"라고 스스로에게 자문하게 함. I will,
    B팀에게는..."내가 해볼까"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함. Will I?
  • 결과
    B팀이 A팀의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50% 많게 과제를 해결.
단정보다 질문하는 쪽이
해답과 모티베이션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 자문식 셀프토크의 핵심개념
  • 질문의 힘:
    질문은 우리의 주의와 사고 방향을 결정합니다.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뇌는 자동으로 답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ex) "왜 나는 이렇게 실패했을까?"보다는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긍정적 사고를 유도합니다.
  • 문제 해결 중심적 사고:
    문제를 비난이나 불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기보다는,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사고를 전환합니다.
    ex)  "이 문제가 왜 생겼을까?" 대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사용.
  • 자기 인식 강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자신의 감정, 목표, 가치관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ex)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통해 내면의 동기를 탐구.
  • 동기 부여와 행동 유도:
    질문은 행동의 이유와 목적을 상기시켜 동기를 부여합니다.
    ex)  "지금 이 행동이 나의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까?"라는 질문은 목적의식을 강화합니다.

 

 

(5) 마인드셋 (My Action Guidelines)

  • 마인드셋은 개인의 사고방식과 태도를 의미하며, 우리의 행동과 목표 달성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올바른 마인드셋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 주요 마인드셋 유형
    - 성장 마인드셋: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고, 노력과 학습으로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음.
    - 고정 마인드셋: 능력은 타고난 것이며 변화할 수 없다고 여김.
  • 마인드셋을 활용한 행동 지침
    - 긍정적 자기 대화: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행동.
    - 목표 중심 사고: 목표를 작게 나누고 꾸준히 실천.
    - 유연성 유지: 실패와 변화에 열린 자세로 적응.
    - 책임감 강화: 선택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행동.
  • 마인드셋의 효과
    -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여김.
    -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행동 유도.
    - 문제 해결 능력과 인간관계 개선.
마인드셋 실천을 위한 구체적 질문
1. "오늘 내가 한 가지 개선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2. "이 도전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3. "지금 내 행동이 나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4. "실패했다면, 다음에 어떻게 더 잘할 수 있을까?"
  • 결론
    올바른 마인드셋은 성공과 성장을 위한 강력한 기반이 됩니다. 긍정적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을 통해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가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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